빠르게 변화하는 각 소식들을 앤디프랩에서 확인하세요.

다양한 정보들이 때로는 대학진학의 열쇠가 되기도 합니다.


앤디프랩 블로그

lMay 15, 2020

공부 잘하는 아이의 핵심 요소 ‘메타인지’... 우리 아이는?

 

메타인지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르며 화제다. 3 ebs 편성표 특집 부모특강-0.1%에서 메타인지가 소개된 것.

메타인지는 1976년 미국의 발달심리학자 존 플라벨에 의해 만들어진 용어로, '인지 과정에 대한 인지 능력을 뜻한다. 자신이 무엇을 알고 또 무엇을 모르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능력인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수록 학습 효율성이 향상된다.

최근 모 방송사에서 방영한 프로그램에 따르면 전국모의고사 석차가 0.1%안에 들어가는 800명의 학생들과 평범한 학생등 700명을 비교하며 두 그룹 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탐색해보는 주제가 다뤄졌다. 결과적으로 이들의 차이는메타인지였다.

제작진은 각 학생집단에게 서로 연관성이 없는 단어 25개를 하나 당 3초씩 75초동안 보여주었으며 이를 얼마나 기억할 수 있을지 검사하였다. 0.1%의 학생들은 자신이 얼마나 기억할 수 있는지 알고 단어를 기억했으며 평범한 학생들은 그러지 못했다.

메타인지는 나는 얼마만큼 할 수 있는가에 대한 판단이다. 이는 인지적 활동에 대한 지식과 조절을 의미하는 것으로 내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에 대해 아는 것에서부터 자신이 모르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계획과 그 계획의 실행과정을 평가하는 것에 이르는 전반을 의미한다.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은 어떤 일을 수행하거나 배우는 과정에서 어떠한 구체적 활동과 능력이 필요한지를 알고 이에 기초해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최근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이러한 메타인지학습법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출처 : 금강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