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나 아닐까?” 정말 똑똑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의외의 특징 10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지” 싶은 순간, 누구나 한번쯤 “내가 천재가 아닐까”하는 상상을 해보곤 한다.
게다가 실제로 지능지수(IQ)는 성적이나 암기력과 크게 관련성이 없다고 알려졌다.
즉 당신이 한번도 IQ테스트를 해본 적이 없다면 정말 IQ가 높을 수도 있다는 말이다.
혹시 당신이 IQ가 높은 사람의 장점인 문제 핵심 파악, 결과 추론, 논리적인 판단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한다면 주목해보자.
알려진 바에 따르면 IQ가 높은 사람은 평범한 사람과 달리 조금 독특한 10가지 행동을 한다.
1. 혼자 자주 중얼거린다.
IQ가 높은 사람은 대부분 혼잣말을 중얼거리는 경향이 있다. 이는 평범한 사람보다 두뇌 회전이 빠르고 그만큼 생각이 많아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들은 수많은 생각 중 자신도 모르게 생각하던 것과 관련된 단어를 내뱉곤 하는데 마치 두서없이 중얼거리는 것처럼 보인다.
2. 혼자 자주 웃는다.
혼자 낄낄거리며 웃는 친구가 있다면 더는 불쌍하게 여길 필요 없다. 이런 행위는 정신이 활성화돼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IQ가 높은 사람은 혼자 있을 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정신이 완벽하게 깨어있으면 가끔 기발한 생각이 떠오르면 무의식적으로 웃는다.
3. 친구가 없다.
정말 IQ가 높은 사람은 전 세계를 둘러봐도 많지 않다.. 대부분의 경우 생각이나 관점이 유별나서 다른 사람과 어울리기 어려워한다. 또한 이들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 긴장하기 쉽기에 사교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다.
4. X고집인 경향이 있다.
IQ가 높은 사람은 소위 꼰대처럼 보일 만큼 고집스러운 경향이 있다. 이들은 결정을 내리면 극소수의 경우를 제외하곤 끝까지 밀고 나간다. 즉 이런 사람과 논쟁이 붙는다면 애써 설득하려 노력해봤자 헛수고일 가능성이 높다.
5. 다른 사람을 쉽게 비판한다.
높은 지능은 때론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또래보다 비범한 생각, 어른스러운 말투는 어린 시절 괴롭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런 성향과 환경에서 성장한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에 매우 비판적으로 변한다.
6. 타인을 인정하기 어려워한다.
IQ가 높다는 것에는 장점뿐 아니라 단점도 있다. 바로 자신 외에 다른 사람에게 인색한 점이다.
일부는 칭찬을 할 때도 타이밍이 이상하다거나 단어 선택을 잘못해 비꼬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다.
다른 사람의 행동과 성과가 평범한 사람에겐 놀라운 업적일 수 있지만, 이들에게는 굳이 칭찬할 가치가 없다고 여겨질 수 있다.
7. 무언가에 쉽게 질린다.
IQ가 높은 사람은 쉬운 일에는 도통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지적인 자극이나 호기심 충족이 되지 않는 일을 계속하게 되면 금방 나태해진다. 다만 지치지 않는 도전심리는 잘 이용한다면 장점이 될 수 있다.
8. 대개 잠꾸러기다.
과학적으로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을 때가 오히려 가장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 실제로 IQ가 높은 사람은 일상에서 쉼 없이 사용한 두뇌에 휴식을 주기 위해 잠을 오래 자는 경우가 많다.
다만 이들의 두뇌는 잠든 순간에도 계속해서 진화한다.
9. 자신감이 강하다.
IQ가 높은 사람은 대부분 옷을 입을 때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IT업계에서는 천재라고 알려진 스티브 잡스, 마크저커버그 등은 매일 똑 같은 옷을 입는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이 매일 같은 옷을 입기 위해선 강한 자기애, 자신감이 필요하다.
10. 간결한 언어로 대화한다.
IQ가 높은 사람은 직접적이고 간결한 언어를 사용해 요점을 빠르게 전달하려 한다.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최선의 표현을 깨닫고 있으며 실제로 잘 활용한다.
실제로 한 미국 결과에 따르면 노벨과학상 수상자들은 수리나 공간지각능력이 아닌 언어적 능력에서 강점을 보였다.
출처 :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