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대입’ 위한 10가지 시간 관리법

만족할만한 입시 성공 비결 중 하나가 바로 시간관리다. 시간관리를 통해 공부를 무리 없이 했다면, 이후 대학생활, 사회생활에도 당연히 성공적일 수밖에 없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들어봤다. 

▶매일 해야할 일을 적는 ‘to do list’를 꼭 작성하게 하자. 그날 무엇을 해야 할지, 제대로 정리된 사람은 한 순간도 방황하지 않는다. 처음엔 어렵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시간을 아낄 수 있게 된다.

▶짜투리 시간을 현명하게 쓰라. 학교에서 돌아오는 버스에서 뭔가를 읽는 것이 별거 없어 보이지만 의미가 있다. 돌멩이 하나로 새 두 마리를 잡는 것과 같다.

▶누군가에게 ‘no’라고 말하는 것도 좋다. 다음날 기말 고사를 봐야 하는데 파트타임하는 곳에서 갑자기 야근을 하라고 하더라도 과감하게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단기적으로 중요한 일과 장기적으로 중요한 것을 구분해야 한다.

▶알맞는 시간을 찾아서 이용하라. 무엇이든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시간을 이용하라. 수학 공부는 머리가 잘 돌아가는 오후에 하는 것이 좋다. 늦은 밤에 수학 공부 성과는 일반적으로 큰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

▶매일 복습하라. 너무 뻔한 얘기지만 진리다. 나중에 따로 공부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이고 간혹 불시에 치러지는 퀴즈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밤에는 잠을 잘 자라. 휴식을 취하면서 머리도 식히고 비울 필요가 있다. 밤에 잠은 잘 자야 다음날 활기차게 다음 공부를 할 수 있다.

▶친구들에게 내 부재를 통보하라. 메신저나 페북이나 텍스트 등 공부에 집중하기에 방해가 되는 요인들이 많다. 공부하는 시간만은 이런 훼방꾼을 물리쳐라. 예를 들어 오후8시부터 10시까지는 오프라인 상태가 되는 것도 좋다. 

▶스스로 책임자가 돼보라. 매주 얼마나 되는 시간을 자유시간으로 쓰고 있는지 측정해 시간도 돈처럼 예산을 짜고 실천해보라.

▶고민하느라고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계획이 별로 없으면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는지 고민하다가 저녁 시간을 통째로 허송할 수 있다. 고민하지 말고 뭐든 책을 붙들고 공부하라.

▶목표를 세우는 것도 어느 정도 실현 가능해야 한다. 너무 스스로에게 어려운 목표는 힘만 빠진다. 도전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출처 : 미주 중앙일보

Previous
Previous

“학부모 앞으로 학비 융자를 받을 수 있나요?”

Next
Next

가주 킨더가튼 의무교육 추진…2025년부터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