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노스웨스턴 대학교, 스마트 로봇 위한 신규 AI 알고리즘 개발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는 대학 엔지니어들이 스마트 로봇 공학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일(현지시각) 밝혔다. 해당 알고리즘은 로봇이 복잡한 로봇이 복잡한 기술을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학습하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새로운 AI 알고리즘은 자율 주행 자동차, 배달 드론 및 다양한 산업용·서비스 분야 로봇에 활용돼 로봇의 실용성 및 안정성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대 확산 강화 학습(MaxDiff RL)이라고 불리는 해당 알고리즘은 로봇이 다양한 경험을 수집하기 위해 무작위로 다양한 환경 탐색을 돕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이 같은 특징은 로봇이 주변 환경에 대해 수집하는 데이터의 품질을 향상시킨다.
노스웨스턴 대학교는 이번에 개발된 알고리즘이 다른 AI 플랫폼과 비교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다고 전했다. 대학교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적용된 로봇은 신규 작업을 학습한 다음 한 번의 시도로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언급했다.
본 알고리즘 연구를 주도한 노스웨스턴 토마스 베루에타(Thomas Berrueta) 박사과정은 "신규 개발된 AI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로봇이 기존 플랫폼으로 해결하기 힘들었던 업무를 정확히 수행 가능하다"라며, "해당 알고리즘을 통해 로봇의 성공과 실패를 더욱 쉽게 해석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당 연구는 Nature Machine Intelligence 저널에 게재됐다.
출처 : 월간로봇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