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지원시 영문추천서 받는 법

영문 추천서 (Recommendation Letter)의 중요성과 받는 방법

위스콘신 대학교 메디슨 캠퍼스의 입학처 관계자는 학생의 영문 추천서를 통하여 학생의 실제적인 모습을 상상하며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고 말하며, 영문 추천서의 중요성에 대하여 언급하였습니다. 미국에서 학교를 지원할 때에 중요한 결정 요소 중 하나로 영문 추천서(Recommendation Letter)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학교측에서는 1개에서 3개까지의 추천서를 요구하지만, 대학마다 요구하는 추천서의 개수 및 양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학생이 지원하고자 하는 각 학교들의 입학 요강을 꼼꼼히 살펴보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영문 추천서란 무엇이며 어떠한 절차로 받을 수 있는 것일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문 추천서란 그 동안 학생이 학업적으로 열심히 쌓아온 부분 또는 학업 이외의 클럽 활동 등에서 경험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또한 학생의 장점과 강점인 부분에 대하여 어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이는 학생과 관련된 진학 상담선생님(Counselor) 또는 담당 과목 선생님 등 관련 분야의 담당자가 적을 수 있습니다. 학교 지원 시, 학생이 물론 자소서 또는 학생의 학업적 이력에 대한 기재를 하곤 하지만 항목별 디테일한 부분에 대한 설명은 할 수 없다는 한계점이 있으며, 이 한계점을 채워주는 영역이 영문 추천서라 간주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므로 1개 이상의 추천서를 제출하게 될 경우,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추천서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의 추천서를 제출함으로써 학생의 다양한 면모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문 추천서 받는 방법으로는 먼저 학생을 오래전에 가르쳤던 선생님보다는 가장 최근에 학생을 가르치고 평가할 수 있는 선생님에게 추천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입학처 입장에서 학생의 과거 행실도 학생을 판단하는 데에 근거가 되지만, 무엇보다 현재 입학 직전까지의 학생이 어떤 모습과 마음으로 있는지를 궁금해하며이것에 중점을 두고 학생을 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미국 12학년 (Senior Year)때에 선생님들께 받은 추천서를 제출하곤 합니다. 추가적인 팁으로는 학생이 선생님께 이러한 추천서를 요청 드리기 위해서는, 중요과목 선생님 및 진로 상담을 해주시는 카운셀러 선생님들과 신뢰 있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들에게는 추천서를 써줘야 할 의무는 없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영문 추천서 받는 방법으로는 선생님께 추천서를 부탁드릴 때 학생의 기본적인 상황들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 드려야 합니다. 예시로 학생의 현재 학업상황, 봉사활동 및 클럽활동 이력,수상 경력 등을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선생님이 추천서를 써 주실 때에 학생이 학업적으로 이룬 성취가 무엇인지, 앞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와 계획에 대해 생각 해주시며, 추천서의 퀄리티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대학 지원이 시작하기 전에 요청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선생님께도 추천서는 학생의 지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요 요소이기 때문에, 학생에 대한 관찰 및 퀄리티 높은 글을 쓰기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추천서를 부탁드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대입 준비로 바쁘기 전인 11학년 (Junior Year)여름 즈음입니다.

출처 : 괜찮은 뉴스

Previous
Previous

졸업생이 가장 후회하는 대학 전공은?

Next
Next

“미국 대학졸업장 인기 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