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학 지원시 거절 당하는 주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대학 지원시 거절 당하는 주요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대학 지원 과정은 많은 학생들에게 꿈과 동시에 좌절을 경험케 하는 기로에 있다. 모든 지원자가 다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지는 못하며, 다양한 이유로 인해 거절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원인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학업 성적(GPA)과 표준화된 시험 점수 부족:
대부분의 미국 대학은 학업 성적과 SAT, ACT 등의 표준화된 시험 점수를 중요하게 고려한다. 지원자의 성적이 대학의 입학 기준에 미치지 못하면 거절될 가능성이 높다. 많은 지원자들이 어려워하는 부분 중에 Weighted GPA를 주의깊게 환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제학생들에게 요구되는 토플, 아이엘츠 점수를 미리 준비하여 확보하는 것을 권유한다. 그 이유는 지원서를 작성할 때 에세이나 다른 점수 챙기기에 집중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진실에 기반한 지원서:
지원서에 허위 정보를 포함하거나 부실한 자료를 제출하는 경우 거절될 수 있다. 대학들은 진실된 정보와 솔직한 에세이를 가치 있게 여긴다는 점을 기억하자. 특히, 에세이는 확률을 높이는 결정적인 부분이므로 미리 준비하여 적어도 10회 이상 수정 및 보완을 거듭하며 다듬는 것이 좋다.
대학교와의 적합성 부족:
대학은 학생이 대학교와 조화롭게 어울릴지 고려한다. 해당 대학의 프로그램, 문화, 가치관과 어울리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거절될 수 있다. 거의 모든 명문대학교는 리더쉽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면 9학년 부터 동아리 활동을 시작하거나 창단하여 11학년에 프레지던트 역할을 하는 것은 좋은 리더쉽 전략이다.
경쟁률:
명문 대학교 또는 인기 있는 학과에 지원할 때 경쟁은 매우 치열하다. 지원자의 조건들이 상대적으로 낮다면 거절될 확률이 높아진다. 당연히 해당 대학교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지난해 경쟁률을 참고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지원서 제출 기한 미준수:
지원서 마감일을 놓치는 경우, 대학교는 지원서를 받지 않는다. 미리 준비하여 정해진 기한을 엄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천서 부족:
지원서에 포함된 추천서가 지원자의 능력과 열정을 잘 반영하지 못하면 거절될 수 있다. 추천인과의 관계를 미리 형성해 두는 것이 좋으며 추천서 요청도 미리 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대학교 마다 특별한 요구사항 미준수:
각 대학은 특별한 입학 요구사항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이를 충족하지 않으면 거절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들은 지원자들이 거절을 경험할 수 있는 이유 중 일부일 뿐이며, 항상 지원서를 준비할 때 미리 타임프레임을 정하고 전략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 안정권 3개 대학, 중간레벨 3개 대학, 상향 3개 대학 지원을 추천한다. 거절을 받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롤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 괜찮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