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A , SAT 공부가 잘 안될 땐? 힘이 되고 자극이 되는 10가지 조언들
미국대학을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지금 내 자신이 제일 힘들다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이 흔들릴때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10가지 조언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한가지라도 나에게 맞는 방법이 있다면 실천 해보세요. 발전할 수 있는 여러분들을 볼 수 있을겁니다.
휴식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말아라
휴식은 분명 공부에 도움은 됩니다. 하지만 합리화가 습관화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예를 들면 보상의 개념으로 공부를 했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을 해도 된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식은 내가 정말 지치고 힘들 때 필요하지 습관적으로 갖지는 마세요.
‘이번 한번만’이라는 생각을 버리자
‘이번 한판만 하고 게임 끝내야지’ ‘오늘 하루만 좀 더 놀고 내일부터 공부해야지’ ‘오늘 아침까지만 늦잠 자고 내일부터는 일찍 일어나야지‘ 라는 생각으로 자신에게 계속 여유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하루 습관이 열흘이 되고 1년이 되어 결국 그런 사람으로 되어버립니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을 곁에 두어라
학생때는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바로 주위 환경이나 친구들입니다. 부모님들이 ‘친구 잘 사귀어야 한다’ 라는 말이 결코 틀리지 않습니다. 내 옆에 열심히 공부하고 똑똑한 친구들이 많다면 그 친구들을 보고 나도 영향을 받아 그렇게 발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매일 숙제를 미루고 놀기만 하는 친구들과 있으면 나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크겠죠?
얼마나 꾸준히 오래 했는지에 초점을 둬라
한번 잘 하는 것보다 꾸준하고 성실한거에 초점을 두는게 좋습니다. 당연히 성실하고 꾸준하게 하다 보면 언젠간 성과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나와 같이 출발한 사람이라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성실함은 학교 다닐 때는 물론이고 나중에 사회생활 할 때도 여러분들께 매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해라, 조금이라도 해보자
어떤 사람들은 무언가를 해야지.. 하고 생각만 하는 사람들도 있는가 반면에 어떤 사람들은 도전하는거 자체를 즐기는 성향도 있습니다. 내가 못할 것 같아서 시도조차 안한다는 거는 내가 발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길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지는 없는지는 시도를 해봐야 합니다. 만약 실패를 하더라도 그 과정에서 얻는 배움은 훨씬 클 수 있을겁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문제들을 조심해라
내가 지금 당장 게으름을 피운다고 해도 크게 문제 되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게으름이 하루 이틀이 되고 몇 개월이 되고 몇 년이 된다면 나와 똑같은 사람들보다 훨씬 뒤쳐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내 자신을 칭찬할 수록 자존감이 높아진다.
우리는 부모님과 선생님께 칭찬받을 때 내가 뭔가 확실히 이뤄낸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하지만 부모님과 선생님에게만 칭찬 받는걸 목표로 두지 마세요. 가장 중요한 건 내가 내 자신에게 만족을 해야 합니다 ~ 내가 정해 놓은 목표에 성공 했을때 나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훨씬 높아질 것이며 어떤 공부나 일을 하는데 있어 성공률도 점점 높아질 겁니다.
혼자가 힘들다면 같이 하자
우리는 혼자 사는 인생은 아닙니다. 나 혼자서 하기 어렵다면 누군가와 같이 하며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서 같이 공부하거나 고민이나 도움이 필요하면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요청합니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등 기업들도 혼자가 아닌 두명 이상의 공동창업자 들입니다 ~
귀를 두껍게 만들어라
옆집에 사는 친구, 같은반 애 등등 다른 사람들의 긍정적인 영향을 받되 그 사람들 스타일에 끌려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누군가가 SAT시험을 9학년때 보러 간다고 나도 그럴필요 없구요 , 요즘 많은 학생들이 STEM전공을 한다고 해서 관심 없는 나도 해야 하나..라고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내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나에게 가장 잘 맞는 방향으로 나를 만들어 나가세요. 남들이 뭐라하던 신경 쓰지 마세요 ~
목표는 작게 나누어서 세워라
아이비리그 가는게 나의 목표이다. 는 좋습니다. 하지만 그 목표만 세우고 아이비리그를 가기위한 세부적인 목표가 없으면 그 꿈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 아이비리그를 가기 위해 GPA는 어떻게 준비를 하고 액티비티는 어떻게 할 것인가를 계획하고 그럼 GPA를 위해 당장 이번달, 이번주에는 어떤 목표를 세울건지 점점 작은 목표를 세우세요. 그 목표를 이루면서 나의 성취감도 느낄 수 있고 그 작은 목표들이 점점 커져 결국 원하는 아이비리그 합격을 이뤄낼 수 있을겁니다.